마인드풀 마켓이 불교 수행용품 전문 브랜드 ‘다르마켓’을 통해 김천방짜유기 수공예품을 선보인다
서울--(뉴스와이어)--마인드디자인이 운영하는 내면의 평화를 위한 상품을 제안하는 온라인쇼핑몰 ‘마인드풀 마켓’(MINFFUL MARKET 대표 김민지)이 리뉴얼 오픈된 가운데 ‘붓다로 살자’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마련된 ‘다르마켓(DHARMAKET)’ 카테고리를 통해 방짜유기명인(제13-1106-22호) 인증을 받은 경북 김천시 향토장인 이운형 대표가 제작한 김천방짜유기를 판매한다고 29일 밝혔다.
유기 종류 중에서도 가장 질이 좋은 것으로 알려진 김천방짜유기는 78%의 구리와 22%의 주석이 정확한 비율로 합금된 최상급 재료로 만들어지며, 무엇보다 오랜 기간 이어져 온 전통기법을 고수하며 제작되는 수공예품이다.
최초 사용 시 미지근한 물에 5~10% 정도의 식초를 풀어 10~20분만 담가뒀다가 사용해야 하고, 사용 후에는 파란 수세미(일명 스카치)로 중성세제를 활용해 세척하면 된다. 장기간 보관 시에는 물기를 완벽히 제거한 뒤 비닐 등으로 밀폐 보관하면 좋은 상태를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다.
단, 모가 날카로운 철 수세미로 세척을 하면 제품에 상처가 남을 수 있으며, 직화나 연탄, 유독성 가스, 화공약품, 짙은 염분 등에 닿을 경우 변색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전 제품이 수공예로 만들어져 중량이나 규격이 조금씩 다를 수 있고, 고의적인 파손을 제외하고 관리 불량으로 인한 수리 및 재광택 작업도 가능하다.
마인드풀 마켓은 ‘방짜’는 합금된 쇠의 이름을 일컫는 순우리말로, 동의보감에 따르면 어떤 독이라도 들어가면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기재돼 있다면서 이운형 대표는 방짜유기 장인으로 평생을 살아온 인물로, 그가 만든 김천방짜유기는 가볍고 신축성이 뛰어나며 수저로 유기를 치면 종소리처럼 맑고 청아한 소리가 길게 울려 쳐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제작 과정이 까다롭고 장인의 숙련된 기술이 요구돼 대량생산이 불가능하지만 보다 많은 분들에게 김천방짜유기를 만나볼 수 있는 색다른 기회를 제공하고자 입점을 결정했다며, 예로부터 임금님 수라상이나 고관들의 집안에서만 사용될 정도로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소중한 문화유산인 김천방짜유기의 청아한 울림과 함께하는 특별한 경험을 만끽해 보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마인드풀 마켓은 △향초, 싱잉볼, 액세서리 등으로 구성된 ‘마인드리추얼(MIND RITUAL)’ △‘붓다로 살자’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수행을 돕는 수행용품 전문 브랜드로 방석이나 죽비, 목탁, 염주 등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다르마켓(DHARMAKET)’ △다양한 차(茶)와 브랜드를 소개하는 ‘만트라티(Mantra Tea)’ 등 총 세 가지 카테고리에 걸쳐 명상이나 수행, 다도 등에 필요한 다양한 웰니스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마인드디자인 소개
마인드디자인은 문화재청형 사회적기업으로, 전통문화 소비의 일상화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청년 소셜벤처다. 일상 속에서 잊혀지고 소외되고 있는 한국 전통문화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해 좀 더 많은 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즐기는 전통문화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 스스로가 한국다움을 즐기는 것, 그것이 진정한 한류의 가치며 우리의 자부심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