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소코리아, CSR 활동으로 파주 광탄도서관 ‘디지털 아트 프린팅’ 프로그램 지원

공판 디지털인쇄기 및 디지털 스크린 제판기 이용한 ‘디지털 아트 프린팅’ 체험 프로그램 진행

2022-09-15 09:32 출처: 리소코리아

리소코리아가 CSR 활동으로 파주 광탄도서관 ‘디지털 아트 프린팅’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09월 15일 -- 디지털 인쇄기 전문 기업 리소코리아(대표 아키모토 에이고)는 CSR 활동의 하나로 9월 17일(토) 파주시 광탄도서관에서 회사의 공판 디지털인쇄기 및 디지털 스크린 제판기를 이용한 ‘디지털 아트 프린팅’ 체험 프로그램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파주시는 6월 광탄면에 지상 3층 규모의 광탄도서관을 개관하고, 1층 다목적실에서 지역 주민을 위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9월 17일에는 사전 신청한 파주 시민을 대상으로 리소의 디지털 스크린 제판기인 ‘MiScreen a4 (마이스크린 a4)’을 활용한 ‘나만의 에코백 만들기 프로그램’과 공판인쇄기를 활용하는 ‘2022 달력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리소코리아는 이번 체험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공판인쇄기 및 디지털 제판기는 물론, 잉크 및 체험 기자재를 지원하며 리소의 전문 직원을 파견해 이 프로그램을 직접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에서 달력 제작에 사용되는 ‘리소그라프(RISOGRAPH)’는 일본 리소과학공업주식회사에서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한 실크스크린 방식의 디지털 공판인쇄기를 이용한 인쇄 기법으로, 미세한 구멍으로 잉크가 통과되면서 종이에 이미지가 전송되는 스텐실 인쇄 원리를 디지털 기술로 자동화한 방식이다. 리소그라프는 여러 색을 겹쳐 인쇄해 독특한 색감과 질감을 살릴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젊은 아티스트들이 독특한 아날로그 감성의 작품을 만드는 데 널리 활용하고 있다.

에코백 제작에 사용되는 디지털 스크린 제판기 MiScreen a4 (마이스크린 a4)은 컴팩트한 사이즈(395mmx 110mm x 89mm)로 공간 활용성과 효율성, 경제성이 매우 뛰어나며, 사용법이 간단해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PC를 연결해 MiScreen a4 (마이스크린 a4)으로 원고 데이터를 전송한 후 스크린 마스터를 프레임에 고정해 커버 스위치를 눌러 제판하면 된다. 제판이 완료된 프레임을 인쇄할 소재에 위치를 맞춰 세팅하고, 판에 잉크를 바른 뒤 스퀴지로 인쇄하면 모든 작업이 완료된다. 최대 제판 사이즈는 210mm x 300mm(a4사이즈 제판 가능), 해상도는 203x203dpi를 지원하며, 제판 속도는 약 35초로 매우 빠른 편이다. MiScreen a4 (마이스크린 a4)은 카페나 수제맥주, 캐릭터 등 소규모 브랜드의 굿즈 제작이나 디자인 스튜디오, 핸드메이드 공방의 DIY 작업, 학교의 방과 후 수업 용도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한편 리소코리아는 올 4월까지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진행된 ‘앙리 마티스: 라이프 앤 조이’ 전시회에서 국내 최고 판화 전문 공방인 ‘디비판화작업실’과의 협업으로 공판인쇄기를 통해 앙리 마티스 작품을 리소 포스터로 제작한 바 있다.

리소코리아 조의성 부사장은 “리소코리아는 CSR 활동의 일환으로 각종 전시회 및 체험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소외된 지역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면서 리소 아트 제품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인쇄기·제판기인 동시에 아티스트를 위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 리소 제품들을 알릴 기회가 생긴다면 어떤 현장이라도 찾아가 고객들과의 접점을 넓힐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프로그램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광탄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리소코리아 개요

리소과학공업주식회사는 1946년 설립 이래 공판인쇄 분야 세계 시장의 과점(70%) 기업으로 전 세계에 26개의 해외 자회사를 설립하고, 세계 180개국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미주, 유럽, 아시아 전 지역에서도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세계에 없는 물건을 만든다”는 R&D 정책을 고수하며 연구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2001년 설립된 리소코리아는 한국 시장 내 45%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