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자동차 인재개발원, 독일 루카스 뉠레 초빙 미래자동차 교육 솔루션 세미나 개최

2022-07-26 14:00 출처: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루카스 뉠레 교육 담당자가 유럽 시스템을 설명하고 있다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07월 26일 --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회장 김필수) 산하 미래자동차 전문 교육 기관 미래자동차 인재개발원(원장 김헌경, 이하 인재개발원)은 7월 25일 독일의 미래자동차 교육 장비 전문 기업 루카스 뉠레의 담당자를 초빙해 세미나를 개최했다.

인재개발원 협약 학교 및 교육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미래자동차에 대한 독일의 교육 솔루션과 이를 활용한 미래 자동차 인재 육성에 관한 제언이 소개됐다.

이날 세미나에는 폭염에도 국내 자동차 관련학과 교수진, 자동차 전문직업학교 학교장, 대기업 연구진 및 전문가들이 다수 참여해 미래자동차 핵심 인재 양성에 대한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독일 미래 자동차 분야의 전문 교육 솔루션 기업 루카스 뉠레는 기초 전기 전자, 스마트 팩토리, 신재생 에너지 등 미래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독일 및 영국의 미래자동차 자격증 과정과도 연계하고 있는 전문 기업이다.

세계적으로 자동차 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고, 자동차 선진국들은 다양한 신차 출시뿐 아니라 관련 인재 육성에도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당연히 시장에서도 신모델 차량 및 전기차용 충전기를 관리할 핵심 인재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어 유럽에서는 이미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체계를 구축한 상태다. 그러나 국내 시장은 글로벌 시장의 변화와 달리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핵심 인재 양성 측면에서 아직 많은 보완 및 개선이 필요하다.

미래자동차 인재개발원은 학생, 취업 준비생, 자동차 기업 재직자 및 현업 정비사 등에게 미래자동차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현업에 있는 재직자들에게는 일학습병행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자동차에 대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개인 역량 강화와 기업의 핵심 인재 확보를 지원하고 있다.

일학습병행은 국비 지원으로 사업주에게 경제적 부담이 없어 환영받는 프로그램이다. 교육 내용은 전기차, 수소연료 전기차, 충전기 및 충전기 인프라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돼 있으며 특히 올 8월에는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를 통해 미래자동차에 대한 정보·지식을 더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미래자동차 인재개발원은 민간 자격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동차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폭넓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인재개발원 담당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협약 대학과 관계 기관에 글로벌 기준의 교육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소개하고, 이를 국내 솔루션과 접목해 미래자동차 시장에 대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개요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는 2013년 튜닝 산업 활성화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인가를 받고 설립된 단체다. 서울 송파구에 본사 사무소가 있고 부설 기관으로 한국자동차튜닝연구소, 한국자동차튜닝인증원을 두고 있으며 전국 16개 지부와 17개 분과로 조직이 구성돼 있다. 또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자동차 관련 대학 22곳, 특성화고 8곳, 훈련 기관 8곳과 협약을 통해 교육 훈련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전문 자격 인증을 위해 자동차튜닝사 자격 검정시험, 대외 경쟁력 강화와 시장 확대를 위한 우수 튜닝 자동차 및 튜닝 부품의 단체 품질 인증을 시행하고 있으며 튜닝 사업체의 안정적 사업 영위를 위해 △지방자치단체별 튜닝 클러스터 조성 사업 △튜닝 문화의 저변 확대를 위한 전시회 주관 및 숙련 기술 장려를 위한 기능 대회 개최 △드래그레이스, 드리프트, 짐카나 등 모터스포츠를 위한 상설 경기장 건립 및 경주 대회 주관 개최 △내연 기관의 전기차 전환 사업 추진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유로운 튜닝과 산업 발전을 위해 네거티브 방식의 자동차튜닝산업 진흥법 마련에 나섰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