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퀀트가 SelectTech Korea 2022 Pitching Competition 한국 대표 기업 중 1위를 차지했다
서울--(뉴스와이어)--분광학 기반의 환경 IoT 제품을 생산하는 파이퀀트가 미국 상무부 국제 무역국(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이 주관하는 투자 정상 회의인 2022 Select USA Investment Summit에서 SelectTech Korea 2022 Pitching Competition 한국 대표 기업 중 1위를 차지했다고 10일 밝혔다.
SelectTech Korea 2022 Pitching Competition은 미국 및 국내 벤처캐피탈리스트, 인큐베이터, 엑셀러레이터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국내 유망한 기술 스타트업의 혁신적인 솔루션, 아이디어 및 기술을 영어 피칭대회를 거쳐 6개 기업을 최종 선정하며, 그 중 파이퀀트가 1위로 결정됐다.
심사위원단은 마인더블릿지의 최성안 아시아총괄본부장, 삼성넥스트 벤처스의 글로벌 대표인 Brendon Kim, KID 벤처 캐피탈의 Kenny Lee 디렉터, Runaway의 Sandra Miller 대표, Sumihiro 인베스트먼트의 Gary Sumihiro 대표가 맡았다.
최종 본선에 오른 기업은 파이퀀트, 필로포스, 브이픽스메디칼, 에이아이젠, 센스톤, 마린이노베이션 6개 스타트업으로서 미국 워싱턴DC에서 실시하는 미국 최대 규모의 투자 유치 행사인 2022 Select USA Investment Summit의 Select USA Tech 참석 티켓 및 Summit 행사에서 전 세계 혁신 기술 기업들과 경쟁을 펼쳤다.
2022년 6월 26일부터 29일까지 개최하는 행사에서는 미국 주 정부 관계자 및 주 단위의 경제 개발기구(State Level Economic Development Organizations)와 미국. 해외 기업 경영진 및 투자자, 행정 관료, 투자 관련 전문가를 초청해 진행하게 된다.
이번 행사를 통해 투자자 미 연방 및 주 정부 관계자, 다양한 기술 기업들과의 네트워킹 기회, 일대일 미팅, 투자/인센티브와 관련된 최신 정보와 투자 상담 및 교류의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파이퀀트는 빛을 이용하는 분광학 기반의 성분 검출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분광학이란 분자 또는 물질에 의한 빛의 흡수와 복사 스펙트럼을 측정해 물질의 성질을 분석·연구하는 학문으로서 물속에 있는 박테리아를 거의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기술을 개발해 국내 최초로 빌게이츠재단으로부터 파트너십 계약과 연구비 및 사업 자금을 유치한 스타트업이다.
이번 피칭에서는 파이퀀트의 주력 제품인 수질을 측정하는 ‘워터스캐너’와 실시간 공기 질 측정기인 ‘에어퀀트’의 기술력과 혁신성 및 해외 진출 의지를 설명했다.
수질 측정기는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21억 명의 사람이 여전히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없어 수인성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개발도상국 식수 환경 개선을 지원하기 위한 빌게이츠재단의 구호 사업의 하나로 개발·지원 중인 제품이다. 공기 질 측정기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실내 공기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서 성동구청과 다양한 공공집합시설에 설치돼 있다. 실시간으로 실내 공기의 상태를 정확히 모니터링을 하면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제품이다.
피도연 파이퀀트 대표는 “이번 행사를 통해 다시 한번 파이퀀트의 기술력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고, 미국 정부의 도움으로 미국 시장을 거쳐 해외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해외 네트워크를 통해 단기적으로는 미국과 유엔의 공공 조달 시장 진출을 통한 사업 성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파이퀀트 개요
파이퀀트는 빛을 이용한 성분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을 개발·제조한다. 2017년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MWC에서 4YFN IoT 분야 우수기업 선정, 2018년 전 세계 75개 국가에서 선정된 우수 기업들과 경쟁하는 Seedstars World 최고 혁신상 수상, Korea Foodcup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오스트리아 정부의 Go Austria 프로그램에서 1위를 수상한 바 있다. 2020년 그린뉴딜 유망기업 선정, 국가대표 혁신기업 선정, ICT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등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국내 최초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에서 연구비 및 사업비를 지원받는 혁신기업 파트너로 선정되기도 했다. 가전제품, 스마트팜,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 기업들과 협업하고 있으며 분유 안전도를 검사하는 멜라민 스캐너, 실내 환경(공기 질) 모니터링 시스템, 식품 안전도를 검사하는 푸드 스캐너 등도 개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