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센터 오금Hub, 청소년들의 상상을 현실로 구현하는 제1회 청소년 동아리 해커톤 성료

청소년들의 메이커 역량을 강화시키는 ‘DIY 전동카트 제작 및 레이싱’ 행사 진행

2021-10-05 15:00 출처: 미래교육센터 오금Hub

전동카트 레이싱 활동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10월 05일 -- 미래교육센터 오금Hub(센터장 최연수)는 2021년 9월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5일간 미래교육센터 오금Hub에서 제1회 청소년 동아리 해커톤(부제:DIY 전동카트 레이싱 ; 내가 만든 전동카트로 레이싱 펼치기)을 개최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갈 청소년들의 융합기술 활용을 기반으로 하는 메이커 역량 강화 및 생각의 확장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한 이번 해커톤 행사에는 총 7개팀 35명의 청소년(보인중학교, 송파중학교, 송례중학교, 송파공고/사랑의배움터, 서울외국인학교, NEST대안교육기관)이 참여해 송파구 관내/외 청소년들의 큰 관심 속에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들의 메이커 문화에 대한 이해와 전동카트의 구성 및 구동 원리에 대해 9월 30일과 10월 1일 양일간 온라인 메이커 문화 이해 및 전동카트의 이해에 대한 사전 교육을 진행했으며, 10월 2일~4일 본 행사로서 디자인 씽킹을 통한 전동카트 디자인 및 설계, 제작 및 프로젝트 발표, 송파구 장애인운전교육원에서 진행된 전동카트 레이싱 등을 진행했다.

해커톤 참여 청소년들과 멘토들이 직접 심사해 뽑은 우수 작품상으로는 서울외국인학교 SFS Team Alpha 동아리의 ‘오징어’가 수상했으며, 타임랩스 및 레이싱 우수작품을 통한 종합우승에는 서울외국인학교 디자인/공학동아리 Alfa Romeo, 준우승에는 송파공고/사랑의배움터 연합 동아리인 ‘To the victory’ 동아리가 차지했다.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대면 활동 첫날인 10월 2일 참가 청소년 전체 COVID-19 항원 검사 진행 후 활동을 시작했으며, 참여하는 운영팀 및 기술/활동 멘토도 COVID-19 사전 PCR 검사 진행 후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해커톤 참여 청소년들은 “COVID-19의 영향으로 메이커페어 등의 행사들이 전면 취소되는 상황에서, 이번 청소년 동아리 해커톤 행사를 통해 그동안 생각했던 것들을 직접 표현하고 제작할 수 있어서 즐겁다”고 활동에 대해 이야기했다.

미래교육센터 오금Hub 최연수 센터장은 “송파구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최초로 이뤄진 해커톤 행사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상상하는 것들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자신감을 성취할 수 있었으며, 팀원 간의 협업을 기반으로 하는 문제 해결 역량 강화 및 제작 활동을 통한 청소년 메이커로 한 층 성장해 나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활동을 평가했다.

한편 미래교육센터 오금Hub는 송파구에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메이커 역량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한 서울시 최초 구립 청소년 특화시설로서 팹랩(FabLab) 운영과 메이킹 활동 및 교육 프로그램, 미디어 활동 및 교육 프로그램, 청소년 취·창업 지원 등의 특화 프로그램을 연계·보급·지원하는 기관이다.

미래교육센터 오금Hub 개요

미래교육센터 오금Hub는 송파구청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메이커 역량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한 청소년 특화시설이다. FabLab, 메이킹 프로그램, 미디어 사업, 창업 지원, 청소년 자치 조직 및 동아리 등 다양한 청소년 사업을 운영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