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소스, 새롭게 달라진 ‘앱스토어 최적화’ 발표

유저 유입 단계의 일부, 새로워진 ASO(앱스토어 최적화)
앱스토어에서 더 매력적으로 보이려면? ‘앱스토어 최적화’

2020-05-11 10:00 출처: 아이언소스

새로워진 ASO(앱스토어 최적화)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05월 11일 -- 글로벌 모바일 마케팅 및 수익화 기업 아이언소스(ironSource)가 새롭게 달라진 ASO(앱스토어 최적화)에 대해 발표했다.

모바일 시대에 접어들면서 모바일 앱 비즈니스에 참여하여 성공의 기회를 만들려는 수백, 수천 개의 새로운 앱이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 매일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치열한 앱 경쟁 환경 속에서 성공적인 앱 비즈니스를 위해서 ASO(앱스토어 최적화)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ASO란 앱스토어 최적화(App Store Optimization)의 약자로, 모바일 앱과 게임을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내 상위 랭킹에 진입하기 위해 최적화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모바일 앱 시장이 포화 상태에 접어들며 기존 ASO와는 다른 새로운 ASO 전략이 등장하고 있다.

아이언소스의 Playworks 프로덕트 담당 책임자인 Noa Eckstein은 “불과 몇 년 전과는 근본적으로 다르게 최근 유저들은 다른 앱이나 소셜 플랫폼에서 본 광고를 기반으로 새로운 앱을 발견하고 있다. 앱스토어가 점점 포화상태에 접어들면서 유료 유저 유입 캠페인은 다운로드 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자연 유입 다운로드는 더 이상 예전처럼 이루어지지 않으며, 이에 따라 ASO(앱스토어 최적화)는 발전하여 유저 유입 단계와 절대 떼어 놓을 수 없게 되었다”고 밝혔다.

기존 자연 유입 다운로드가 주를 이루고 있을 때, ASO는 앱스토어에서 앱이 검색되도록 설정(키워드, 리뷰, 카테고리 등)하는데 주력하였다. 최근, 유료 채널을 통해 유저를 유입하는 앱이 늘어남에 따라 모바일 앱 마케팅은 기존 단계의 일부가 아닌 전체 단계에 주목하고 있다. 새로운 ASO는 유료 캠페인에서 개발자의 앱스토어 페이지를 방문하는 유저가 앱을 다운로드하게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 앱스토어에서 앱을 알리려면?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목적은 동일하지만 여러 차이점이 있다. 효과적인 ASO전략은 스토어의 다양한 차이, 구성 방식, 기능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에 달려있다. 동일한 애셋을 두 스토어 모두에 적용하기로 결정한 경우 먼저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다.

동영상으로 예를 들어 보자면, 앱스토어에서는 동영상이 자동 재생되는 반면 구글 플레이에서는 클릭을 해야 재생된다. 즉 구글 플레이 앱 페이지에 방문한 대다수의 유저들이 실제로 동영상을 보지 않으므로 플레이 버튼 뒷면의 이미지를 보다 눈에 띄게 만들어야 한다. 이는 작은 차이로 보일 수 있지만 최상의 옵션 전략을 테스트하여 구현한다면, 유저 유입 단계를 통해 보다 더 많은 잠재 유저를 이동시켜 실유저로의 전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전환을 위해 최적화하고 있는 스토어 페이지에 관계없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앞면과 중앙에 오도록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유저는 큰 이미지나 긴 페이지를 스크롤하여 읽지 않으므로 유저에게 표시되는 스토어 페이지의 첫 화면은 간결하면서도 눈에 띄는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 테스트하고, 테스트하고, 또 테스트하십시오

간단히 말해, 최적화된 앱스토어 페이지는 설치 전환율을 높여 여러분의 마케팅 캠페인(마케팅 지출)의 성공률과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 A/B 테스트는 앱스토어 페이지에서 어떤 구성 요소가 지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전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애셋 적용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유일한 데이터 기반 방식이다.

A/B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테스트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첫 번째 옵션은 기존 페이지와 통일성 있는 외형과 느낌을 만들어 외부 테스트 페이지에 트래픽의 일부를 전송하는 제3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유저의 트래픽을 분할하여 앱스토어 페이지의 여러 가지 요소를 공정하게 테스트할 수 있다. 복제된 페이지에 전송된 유저가 게임을 실행하고 다운로드한다면, 유저는 실제 스토어 페이지로 자동으로 이동(리디렉션)하게 된다.

두 번째 옵션은 스토어 페이지에 대해 구글 플레이에서만 제공되는 네이티브 A/B 테스트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 테스트 도구는 무상 서비스이며 구글 플레이 콘솔에서 직접 테스트를 시작한 다음 결과가 나오면 변경 사항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이 도구를 활용하여 그래픽과 텍스트를 모두 테스트하여 성공적인 구조 전략을 찾을 수 있다.

앱스토어 페이지를 테스트하는 ‘A/B 테스트’는 유용할 뿐 아니라 성공적인 ASO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테스트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전환율은 낮아지고 심지어는 마케팅 비용이 낭비될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테스트에 문제가 없다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제3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 클릭 설치 후 실제 스토어 페이지로 이동은 최적의 유저 경험을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테스트 결과는 장기적으로 유저 이동 경로를 개선하여 전반적인 전환율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

◇ 테스트 항목 및 테스트 전략(접근 방법)

사전 테스트에 대한 개념과 주제는 게임과 앱 생태계 트렌드, 경쟁 분석, 대중 문화 트렌드, 인앱 게임 강조 데이터 등을 토대로 할 수 있다. 현재 모바일 앱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면 독창적이고 남들보다 한 걸음 앞서가는 게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테스트에 관한 활용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주요 테스트 항목은 아래와 같다.

· 캐릭터

유저가 게임의 특정 캐릭터에 긍정적으로 반응한다면, 아이콘이나 앱스토어 페이지에 표시된 미리보기 이미지와 동영상을 테스트하길 권장한다. 유저가 게임 플레이에서 특정 캐릭터에 대해 긍정적 반응을 보인다고 해서 반드시 이 캐릭터가 전환을 유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테스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현지화

하나의 예로 설명하자면, 프랑스어로 된 광고를 본 후 클릭하여 이동된 앱스토어 페이지도 프랑스어로 되어있었지만 막상 게임을 다운로드 받으면 영어인 경우가 있다. 현지화를 통해 유저를 다운로드 단계까지 이동시킬 수 있었으나 앱 내 언어가 현지화되지 않은 경우 유저 참여와 경험을 해칠 수도 있다. 하지만 현지화가 모든 앱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아이언소스에서 연구한 결과, 앱스토어 현지화는 단순한 언어 그 이상의 의미가 있었는데, 일부의 경우 현지화를 최대한 요구하는가 하면 다른 일부는 게임 언어를 유지하는 것을 선호하는 등 앱스토어 현지화가 언어에 국한된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 게임 플레이 동영상

도전적인 게임 플레이를 묘사한 하이퍼 캐주얼 광고는 쉬운 게임 플레이 광고보다 전환율이 높은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매치-3-게임(Match-3-game)’ 광고는 쉬운 게임 플레이일 경우 전환율이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가장 중요한 점은 모든 앱스토어 전략은 A/B 테스트를 진행하여야 게임 플레이 동영상에서 앱 설치까지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는 최선의 전략을 알 수 있다.

◇ ASO는 하나의 과정이다.

ASO는 더 이상 단지 검색과 자연 유입 트래픽을 확보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유료 UA(유저 유입)가 갈수록 더 많은 앱 다운로드 점유율을 차지함에 따라 ASO도 함께 발전하고 있다. 이제 유료 캠페인에 참여하는 유저들이 거듭된 테스트를 거친 효과적이고 최적화된 ASO 방식으로 전체 유저 유입 단계를 통과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ASO는 꾸준한 테스트를 통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수반되는 만큼 앱을 위한 최적화된 ASO를 구축할 수 있다. 구축된 ASO를 통해 광고시청에서 앱 설치, 그리고 고퀄리티의 유저로까지 이어져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따라서 ASO 전략을 통해 우리 앱이 가진 고유한 장점을 앱스토어에서 매력적으로 어필해야 하며, 전략뿐 아니라 앱 서비스 개선에도 힘써야 한다는 점이다.

아이언소스 개요

아이언소스는 세계 최대 모바일 게임 기업들과 협력해 게임 업계를 선도하는 성장 동력을 만들고 있다. 아이언소스는 강력한 모바일 광고 미디에이션 플랫폼,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 데이터 기반 유저 유입(UA) 플랫폼을 갖추고 수익화와 마케팅을 지원해 게임 개발자가 성공적인 게임 비즈니스를 구현하도록 돕는다. 2010년 설립된 아이언소스는 전 세계 진출한 글로벌 기업으로 텔아비브, 런던, 뉴욕, 샌프란시스코, 베이징, 벵갈루루, 서울, 도쿄에 지사를 두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이언소스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