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오시아, 새로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RocksDB의 플래시 스토리지 수명과 성능 개선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플러그인, 다중 SSD RAID 구성에서 쓰기 증폭 감소

2025-10-14 17:00 출처: Kioxia Corporation

도쿄--(뉴스와이어)--키오시아(Kioxia Corporation)가 멀티 드라이브 RAID 환경에서 SSD 수명과 성능을 향상하는 확장된 RocksDB 플러그인을 공개했다. 키오시아는 유연한 데이터 배치(FDP, Flexible Data Placement) 지원 SSD를 활용해 RocksDB를 구동했던 이전 시연에 이어, 다가오는 오픈 컴퓨트 프로젝트(Open Compute Project, OCP) 글로벌 서밋에서 이번 개선 사항을 시연할 계획이다.

4드라이브 RAID 5 설정에서 키오시아의 새로운 플러그인은 쓰기 증폭 계수(WAF, Write Amplification Factor)를 약 46% 감소시켰다. 또한 처리량은 MDRAID 성능의 8.22배를 기록했다[1]. 2드라이브 미러링 구성에서는 WAF가 약 3분의 1로 감소했으며, 처리량은 MDRAID 대비 1.45배에 달했다[1]. 이 기술은 데이터 쓰기를 통합해 순차적으로 기록함으로써 데이터 단편화를 막고 가비지 컬렉션(garbage collection)을 줄여 이러한 성과를 이끌어냈다.

생성형 AI 및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 널리 채택된 RocksDB는 고성능 검색과 효율적인 이력 데이터 관리에 최적화돼 있다.

새로운 플러그인은 2025 OCP 글로벌 서밋 기간 중 키오시아 부스(A51)에서 키오시아 XD8 시리즈 SSD와 함께 라이브 시연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시연에서는 RocksDB 플러그인을 사용한 2드라이브 RAID 1 구성에서 표준 Linux™ RAID 미러링과 비교해 성능 향상과 WAF 감소를 확인할 수 있다.

키오시아는 SSD 및 플래시 메모리 기술의 업계 전반 발전에 기여하고자 이 플러그인을 오픈 소스로 공개할 예정이다. 효율성을 높이는 혁신을 공유하며, 키오시아는 고급 컴퓨팅 인프라와 데이터센터의 변화하는 요구사항을 계속 지원할 것이다. 새로운 플러그인은 2026년 1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주:

[1] 키오시아 실험실 환경에서 키오시아 XD8 시리즈를 사용한 테스트를 기반으로 한 성능 수치다. 수명 측정은 쓰기 증폭 계수(WAF) 감소를 기반으로 했다. RocksDB 성능 개선은 초당 쿼리 수 증가를 기반으로 한다.

* 읽기 및 쓰기 속도는 호스트 장치, 소프트웨어(드라이버, OS 등) 및 읽기/쓰기 조건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오픈 컴퓨트 프로젝트(Open Compute Project) 및 OCP 마크는 오픈 컴퓨트 프로젝트 재단(Open Compute Project Foundation)의 소유이며 허가를 받아 사용했다.

* 리눅스(Linux)는 미국 및 기타 국가에서 리누스 토르발스(Linus Torvalds)의 등록 상표이다.

* 다른 회사명, 제품명 및 서비스명은 제3자 회사의 상표일 수 있다.

키오시아 소개

키오시아(Kioxia)는 플래시 메모리 및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에 전념하는 메모리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다. 2017년 4월, 1987년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발명한 도시바(Toshiba Corporation)에서 전신인 도시바 메모리(Toshiba Memory)가 분사했다. 키오시아는 고객에게 선택권을 제공하고 사회에 메모리 기반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 서비스, 시스템을 제공해 ‘메모리’로 세상을 향상한다는 약속을 지키고 있다. 키오시아의 혁신적인 3D 플래시 메모리 기술인 BiCS FLASH™는 첨단 스마트폰, PC, 자동차 시스템, 데이터 센터, 생성형 AI 시스템을 포함한 고밀도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스토리지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 문서의 정보, 포함된 제품 가격 및 사양, 서비스 내용 및 연락처 정보는 발표일 기준으로 정확하지만 사전 통지 없이 변경될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